home home login sitemap english
ID/PW 저장
ID찾기 / PW찾기 | 회원가입

/about/?code=about1
/about/history.html?code=about2
/about/rule.html?code=about3
/about/imwon.html?code=about4
/about/office.html?code=about5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우리 학회는 영상의학과가 중심이 되어 1980년 5월에 창립된 이후 꾸준히 발전해 왔고, 지금은 모든 과 의사가 회원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 초음파는 선별검사 정도의 간단한 기능에서 최첨단 영상장비로서의 기능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역할은 초음파를 사용하는 모든 의사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초음파의 이런 기능들을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나아가 초음파를 사용하고 연구하는 모든 의사와 초음파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병원, 대학, 산업체의 연구자 간에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역할도 있겠습니다. 궁극적인 목적이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있다고 보면 우리 학회의 전문적인 역량을 의료계나 정부기관과 공유하여 우리 학회가 국가 차원의 정책 결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초음파라는 영상장비를 기반으로 하는 학회인 만큼 본질적으로 다른 학회와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 학회 주위의 의료 환경이 불확실하면서도 불리한 방향으로 급변하고 있어서 어려움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그 동안의 발전 과정만큼이나 앞으로의 역할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고, 동시에 급속히 악화되는 학회 주위의 환경에 적절하면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 어려움이 있을수록 우리 학회 임원들은 국내외적으로 우월한 위상을 확보하면서 회원님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조화로운 학회 운영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각오입니다.

추진하고자 하는 과제들은 역대 이사장님들께서 추진하시던 방향을 그대로 이어 받으면서 동시에 변화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학술적으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전임 이사장님께서 강력하게 추진하셨던 우리 학술지인 ‘Ultrasonography’의 SCI 등재가 되겠습니다. 이 과제는 국내외적으로 우리 학회의 위상 강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므로 이번 임기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입니다. 2018년에 개최될 제13차 아시아초음파의학회 학술대회도 성공적으로 이끌어서 우리 학회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학술지의 위상이나 학술대회의 국제화를 더욱 공고히 하는 반면 아시아 국가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술 활동을 더 많이 찾아보겠습니다. 국내에서는 우리 회원님들이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하거나 타 학회와 공동 연구를 할 수 있게 기반을 조성하고, 우리 학회와 관련되는 산하학회를 더 많이 발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책적인 과제는 먼저 내년이면 인증의 자격을 갱신해야 하는 초음파 인증제의 정착 및 지난 임기부터 진행되어온 타 초음파학회와 초음파 인증제의 공유 등을 원활히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사이버 교육을 포함한 여러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국제화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국민 건강의 증진이라는 차원에서 타 초음파학회와 조화를 유지하고 우리 학회의 역량이 국가 차원의 정책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이런 과제들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회원님들께서 학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면서 학회에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고, 나아가 회원님들 서로 간에 신뢰와 협조가 충만할 때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회원님들의 아낌 없는 사랑과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회원님들의 가정과 직장에 행복과 번영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