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login sitemap english
ID/PW 저장
ID찾기 / PW찾기 | 회원가입

/info1/info1.html?code=info1
/info1/info2.html?code=info2
/info1/info3.html?code=info3
/info1/info4.html?code=info4
/info1/info5.html?code=info5
/info1/info6.html?code=info6
/info1/info7.html?code=info7
/info1/info8.html?code=info8
/info1/info9.html?code=info9
/info1/info10.html?code=info10

HOME > 일반인을 위한 초음파 진료소개 > 여성 초음파검사


여성 초음파검사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나요?
여성 초음파검사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초음파검사만으로 부인과계 질환 및 임신을 진단가능한가요?
여성 초음파검사 전에 환자가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여성 초음파 장비는 어떻게 생겼습니까?
여성 초음파검사는 어떻게 시행되나요?
누가 여성 초음파검사를 시행하고 결과를 판정합니까?
여성 초음파검사의 장점, 위험성, 한계 등은 어떤 것인가요?
여성 생식기(자궁, 난소 및 질)의 질환의 발견 및 진단

  • 자궁의 근종, 난소의 물혹, 종양 등 종괴성 질환의 발견 및 진단에 특히 유용합니다.
  • 골반강 내 염증, 난소 염전(꼬임) 등 비종괴성 질환의 진단에도 이용됩니다.

    임신의 발견, 평가 및 추적 관찰

  • 정상 및 비정상 임신의 발견, 평가, 추적 관찰에 있어 거의 유일하고 가장 좋은 영상 검사입니다.

    초음파 영상 유도 하 중재적 시술

  • 초음파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종괴 내 액체흡입, 조직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대상에 따라서는 태아를 대상으로 하는 산과 초음파검사와 부인과 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부인과 초음파검사로 나눌 수 있고, 시행 방법에 따라서는 질을 통해서 시행하는 경질 초음파검사와, 복부를 통해서 시행하는 경복부 초음파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산과 초음파검사와 부인과 초음파검사

  • 산과 초음파검사는 임신의 진단 및 추적 관찰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검사를 말합니다.
  • 부인과 초음파검사는 부인과 질환(예. 자궁근종)을 검사합니다.
  • 시행하는 방법 및 장비는 같지만 산과 초음파검사가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경질 초음파검사와 경복부 초음파검사

  • 경질 초음파검사는 긴 막대기 모양으로 생긴 탐촉자를 질 내로 삽입하여 검사합니다(그림 1). 여성 생식기를 가까이에서 관찰 가능하므로 경복부 초음파검사에 비해서 자세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그림 2). 성경험이 없는 여성에서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 경복부 초음파검사는 복부 초음파검사에서 쓰는 일반적인 탐촉자를 이용하여 복벽을 통하여 검사합니다. 골반강 내 지방, 공기 등으로 인하여 시야가 좋지 않을 수 있어 방광 내 소변을 채우고 검사를 시행합니다. 경질 초음파검사에 비해 더 넓은 부위를 동시에 관찰 가능합니다 (그림 3).





  •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초음파검사는 형태만 보는 검사이므로 초음파검사에서 보이지 않는 작은 병변은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부인과 의사의 진찰소견과 종합하여 임상적인 결정이 내려져야 합니다. 또 부인과 질환 중 일부는 초음파검사로는 발견은 가능하지만 진단이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CT나 MRI 등의 다른 영상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정상 임신의 진단은 초음파 검사로 가능하지만 이소성 임신 등 비정상적 임신에서는 다른 영상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복부로 여성 초음파검사를 받을 때는 소변을 충분히 참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심하게 요의가 느껴지지만 10-20분 정도는 참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일 때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질 초음파검사는 특별히 준비할 것이 없습니다. 다만 생리가 심할 때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을 통하여 검사하므로 검사 방법에 대해 의문점이나 거부감이 있을 때에는 충분히 설명을 듣고 검사에 동의하시기 바랍니다.


    경복부 초음파 검사 장비는 복부 초음파 검사 장비와 동일합니다. 경질 초음파 검사 장비는 긴 막대기 모양의 경질 초음파용 탐촉자를 이용합니다(그림 4).



    경복부 초음파검사는 복부 초음파검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천정을 보고 똑바로 누워 하복부를 노출시킨 상태에서 검사합니다. 검사 시간은 보통 10분 미만입니다. 검사 도중 시야 확보를 위해 탐촉자로 배를 누르기도 하는데 이때 방광이 눌려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검사자에게 말씀하십시오.

    경질 초음파 검사를 위해서는 하의를 속옷까지 모두 탈의하고 부인과용 가운으로 갈아 입습니다. 바로 누운 상태에서 베개 등으로 환자의 엉덩이를 약간 들어올리고 양 다리를 벌린 상태에서 검사하게 됩니다. 검사 도중 질 내에서 탐촉자를 돌리거나 밀어넣는 등 조작이 필요한데 이 때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부인과 검사만 시행하는 경우 10분 미만이지만 임신 및 태아 검사인 경우 30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경복부/경질 초음파는 검사자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경우 전환하여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를 검사자가 검사 시행 전에 충분히 말씀드릴 것입니다.


    산부인과 의사 및 영상의학과 의사가 모두 시행할 수 있으며 병원에 따라, 혹은 질환에 따라 시행하는 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상 임신의 검사는 대부분의 병원에서 산부인과 의사에 의해 이루어지나, 비정상적 임신이나 태아 기형 등이 의심되는 경우 산부인과에서 초음파검사를 시행했더라도 다시 영상의학과에서 정밀 초음파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인과 질환의 경우에도 흔하고 단순한 질환(자궁 근종 등)은 산부인과에서 진찰과 함께 초음파검사가 같이 시행되는 경우가 많으나 전문적이고 정밀한 영상 평가가 필요한 경우 영상의학과에서 다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학과 의사가 검사하더라도 담당 산부인과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거친 후에 시행하게 됩니다.


    경복부 초음파 검사는 일반적인 초음파검사에서 기술된 장점, 위험성 등과 차이가 없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임신시에 시행해도 위험성은 없습니다. 다만 임신 시기, 상태 등에 따라 검사자가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으로 검사하게 됩니다. 보통 초기 임신에는 경질 초음파검사(그림 5), 중후반기 임신에는 경복부 초음파검사(그림 6)를 시행하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초음파검사에서 부인과 종양이 의심될 때 종양인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 종양이라면 주위 장기와의 관계, 전이 여부 등을 알기 위해서는 CT나 MR 같은 다른 영상 검사가 필요합니다. 태아의 선천성 기형이나 임신 합병증 등을 좀 더 정학히 보기 위해서도 MRI가 필요하기도 합니다.